문제 출처 - Baekjoon Online Judge
문제는 여기
[문제]
용사는 마왕이 숨겨놓은 공주님을 구하기 위해 (N, M) 크기의 성 입구 (1,1)으로 들어왔다. 마왕은 용사가 공주를 찾지 못하도록 성의 여러 군데 마법 벽을 세워놓았다. 용사는 현재의 가지고 있는 무기로는 마법 벽을 통과할 수 없으며, 마법 벽을 피해 (N, M) 위치에 있는 공주님을 구출해야만 한다.
마왕은 용사를 괴롭히기 위해 공주에게 저주를 걸었다. 저주에 걸린 공주는 T시간 이내로 용사를 만나지 못한다면 영원히 돌로 변하게 된다. 공주님을 구출하고 프러포즈 하고 싶은 용사는 반드시 T시간 내에 공주님이 있는 곳에 도달해야 한다. 용사는 한 칸을 이동하는 데 한 시간이 걸린다. 공주님이 있는 곳에 정확히 T시간만에 도달한 경우에도 구출할 수 있다. 용사는 상하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
성에는 이전 용사가 사용하던 전설의 명검 "그람"이 숨겨져 있다. 용사가 그람을 구하면 마법의 벽이 있는 칸일지라도, 단숨에 벽을 부수고 그 공간으로 갈 수 있다. "그람"은 성의 어딘가에 반드시 한 개 존재하고, 용사는 그람이 있는 곳에 도착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람이 부술 수 있는 벽의 개수는 제한이 없다.
우리 모두 용사가 공주님을 안전하게 구출 할 수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빨리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성의 크기인 N, M 그리고 공주에게 걸린 저주의 제한 시간인 정수 T가 주어진다. 첫 줄의 세 개의 수는 띄어쓰기로 구분된다. (3 ≤ N, M ≤ 100, 1 ≤ T ≤ 10000)
두 번째 줄부터 N+1번째 줄까지 성의 구조를 나타내는 M개의 수가 띄어쓰기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0은 빈 공간, 1은 마법의 벽, 2는 그람이 놓여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1,1)과 (N,M)은 0이다.
[출력]
용사가 제한 시간 T시간 이내에 공주에게 도달할 수 있다면, 공주에게 도달할 수 있는 최단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용사가 공주를 T시간 이내에 구출할 수 없다면, "Fail"을 출력한다.
[풀이]
1. BFS를 위한 큐에 담기위한 클래스를 만들어준다.
2. 값들을 입력받아 준다.
3. 0, 0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해당 지점에서 BFS 탐색을 시작한다.
4. 현재까지 걸린 시간이 제한시간을 넘어가면 탐색을 마치고 -1을 리턴해준다.
5. 목적지에 도착한다면 현재까지 걸린 시간을 리턴한다.
6. 사방탐색통해 그람의 유무를 판단하면서 탐색을 계속한다.
7. 탐색이 끝나면 조건에 맞춰서 결과를 출력한다.
[접근]
1. BFS 탐색을 하되, 그람 유무에 따라서 처리해주면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m, t;
static int map[][];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dr = {0, 0, -1, 1};
static int[] dc = {-1, 1, 0, 0};
static class point {
int x; // x좌표
int y; // y좌표
int time; // 걸린 시간
boolean gram; // 그람 유무
public point(int x, int y, int time, boolean gram) {
this.x = x;
this.y = y;
this.time = time;
this.gram = gram;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visited = new boolean[n][m][2]; // 0은 그람 없을 때, 1은 그람 있을 때
// 맵 채우기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int ans = bfs(0, 0);
// 조건 맞춰서 결과 출력
if (ans == -1)
System.out.println("Fail");
else
System.out.println(ans);
}
public static int bfs(int x, int y) {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0, false));
visited[x][y][0] = true;
while (!q.isEmpty()) {
point pos = q.poll();
// 걸린 시간이 t보다 크면 탈출
if (pos.time > t)
break;
// 도착지점에 도착하면 현재까지의 시간을 리턴
if (pos.x == n - 1 && pos.y == m - 1)
return pos.time;
// 사방탐색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pos.x + dr[i];
int ny = pos.y + dc[i];
//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if (nx >= 0 && ny >= 0 && nx < n && ny < m) {
// 그람을 소지하지 않았을 때
if (!pos.gram) {
// 그람이 아닌 곳은 그냥 탐색
if (!visited[nx][ny][0] && map[nx][ny] == 0) {
q.add(new point(nx, ny, pos.time + 1, pos.gram));
}
// 그람인 곳은 그람을 습득한 것으로 변경
else if (!visited[nx][ny][0] && map[nx][ny] == 2) {
q.add(new point(nx, ny, pos.time + 1, true));
}
visited[nx][ny][0] = true;
}
// 그람을 소지했을 때
else {
// 방문하지 않은 곳이라면
if (!visited[nx][ny][1]) {
q.offer(new point(nx, ny, pos.time + 1, pos.gram));
visited[nx][ny][1] = true;
}
}
}
}
}
// 도착하지 못하면 -1
return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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