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출처 - Baekjoon Online Judge
문제는 여기
[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풀이]
1. 값들을 입력받아준다.
2. 입력을 받으면서 최고 층수와 최저 층수를 구해준다.
3. 같은 시간일 경우, 가장 높은 층수를 출력해야하는 조건이 있으므로 최고층수부터 최저층수로 역순으로 탐색을 해준다.
4. 현재 층수가 맞출려는 층수보다 높다면 층수를 올려주고, 땅을 파므로 블록 수를 층수 차이만큼 시간을 2초 * 층수 차이만큼 증가시켜준다.
5. 아니라면 인벤토리에서 블록을 꺼내는 시간인 1초 * 블록 차이만큼 시간을 증가해주고, 인벤토리에서 블록 차이를 뺴준다.
6. 가장 빠른 시간을 구해줘야 하므로 현재 구해진 시간보다 빠른 경우에 블록의 개수가 음수가 아닌 경우 최소임으로 층수와 시간을 갱신해준다.
7. 결과를 출력해준다.
[접근]
1. 최고 층수와 최저 층수를 구해 이 층수 사이로 땅을 고르면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2. 브루트포스를 사용해서 모든 탐색을 해주고 조건에 맞춰 결과를 출력해주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m, b;
static int[][] map;
static int max = Integer.MIN_VALUE; // 입력 시 주어지는 최고 층수
static int min = Integer.MAX_VALUE; // 입력 시 주어지는 최저 층수
static int time = Integer.MAX_VALUE; // 땅을 고르는데 걸리는 시간
static int height = 0; // 땅을 고르고 났을 때 가장 높은 층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값 입력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최고 층수 구하기
max = Math.max(map[i][j], max);
// 최저 층수 구하기
min = Math.min(min, map[i][j]);
}
}
// 땅을 고를 때 최저 층수와 최고 층수 사이 값으로 되므로 이 값 사이를 반복으로 돌리면 된다.
for (int k = max; k >= min; k--) {
int t = 0; // 현재 층수로 땅을 고르는데 걸리는 시간
int item = b; // 땅을 골랐을 때 나온 총 아이템 양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 층수가 원하는 층수보다 높으면
if (map[i][j] > k) {
// 블록을 제거해서 인벤토리에 넣기
// 땅을 고르는데 걸리는 시간은 2초
item += (map[i][j] - k);
t += 2 * (map[i][j] - k);
}
else if (map[i][j] < k) {
// 인벤토리에서 블록을 꺼내기
// 땅을 고르는데 걸리는 시간은 1초
item -= (k - map[i][j]);
t += (k - map[i][j]);
}
}
}
// System.out.println("결과 : " + k + " " + t + " " + item);
// 역순으로 탐색하고 있기때문에
// 같은 시간일 경우는 그냥 넘어가도록 처리해주면
// 시간이 짧은 게 여럿일 경우 최고 높은 층수를 출력하는 조건 무시
// 인벤토리에 블록이 남아 있으면 문제없이 땅을 고를 수 있다는 뜻
// 시간이 더 적은 경우
if (item >= 0 && time > t) {
height = k; // 높이 갱신
time = t; // 시간 갱신
}
}
System.out.println(time + " " + heigh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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