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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Baekjoon

[백준] S2 3187번 양치기 꿍

문제 출처 - Baekjoon Online Judge

문제는 여기

 

3187번: 양치기 꿍

입력의 첫 번째 줄에는 각각 영역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정수 R, C (3 ≤ R, C ≤ 250)가 주어진다. 다음 각 R줄에는 C개의 문자가 주어지며 이들은 위에서 설명한 기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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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양치기 꿍은 맨날 늑대가 나타났다고 마을 사람들을 속였지만 이젠 더이상 마을 사람들이 속지 않는다. 화가 난 꿍은 복수심에 불타 아예 늑대들을 양들이 있는 울타리안에 마구 집어넣어 양들을 잡아먹게 했다.

하지만 양들은 보통 양들이 아니다. 같은 울타리 영역 안의 양들의 숫자가 늑대의 숫자보다 더 많을 경우 늑대가 전부 잡아먹힌다. 물론 그 외의 경우는 양이 전부 잡아먹히겠지만 말이다.

꿍은 워낙 똑똑했기 때문에 이들의 결과는 이미 알고있다. 만약 빈 공간을 '.'(점)으로 나타내고 울타리를 '#', 늑대를 'v', 양을 'k'라고 나타낸다면 여러분은 몇 마리의 양과 늑대가 살아남을지 계산할 수 있겠는가?

단, 울타리로 막히지 않은 영역에는 양과 늑대가 없으며 양과 늑대는 대각선으로 이동할 수 없다.

[입력]

입력의 첫 번째 줄에는 각각 영역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정수 R, C (3 ≤ R, C ≤ 250)가 주어진다.

다음 각 R줄에는 C개의 문자가 주어지며 이들은 위에서 설명한 기호들이다.

[출력]

살아남게 되는 양과 늑대의 수를 각각 순서대로 출력한다.

 


[풀이]

1. 입력받은 값으로 배열을 채워준다.

2. 채워진 배열을 탐색하며 방문하지 않은 곳이라면 bfs 탐색을 해준다.

3. bfs 탐색을 하며 k가 나오면 울타리 내 양의 수를, v가 나오면 울타리 내 늑대의 수를 증가시켜준다.

4. bfs 탐색이 끝나면 3. 에서 구한 양의 수와 늑대의 수를 비교해 양이 많다면 양 카운트를, 늑대가 많다면 늑대 카운트를 증가시켜준다.

5. 모든 배열을 이렇게 탐색하고 난 후 결과를 출력한다.

[접근]

1. 탐색하지 않은 곳이 나오면 해당 공간을 탐색하며 양과 늑대의 수를 세 적절히 처리하면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boolean[][] isVisited;
    static char[][] map;
    
    static int r;
    static int c;
    
    static int[] dx = {-1, 1, 0, 0};
    static int[] dy = {0, 0, -1, 1};
    
    static int sheep = 0;
    static int wolf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char[r][c];
        isVisited = new boolean[r][c];
        
        // map 채우기
        for (int i = 0; i < r; i++) {
            String s = br.readLine();
            
            for (int j = 0; j < c; j++) {
                map[i][j] = s.charAt(j);

                if (map[i][j] == '#')
                	isVisited[i][j] = true;
            }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 방문한 적이 없고 울타리가 아니라면            	
                if (!isVisited[i][j]) {
                    bfs(new Point(i, j));
                }
            }
        }
        System.out.println(sheep + " " + wolf);
    }

    private static void bfs(Point point) {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offer(point);
        
        isVisited[point.x][point.y] = true;
        
        int v = 0; // 늑대 수
        int k = 0; // 양 수
        
        while (!queue.isEmpty()) {
            Point point2 = queue.poll();
            
            int x = point2.x;
            int y = point2.y;
            
            // 양이면 양 카운트 증가
            if (map[x][y] == 'k') {
                k++;
            }
            // 늑대면 늑대 카운트 증가
            else if (map[x][y] == 'v') {
                v++;
            }
            
            // 사방탐색
            for (int i = 0; i < 4; i++) {
                int nr = point2.x + dx[i];
                int nc = point2.y + dy[i];
                
                // 범위 벗어나지 않고 방문한 적 없으면
                if (nr > 0 && nr < r && nc > 0 && nc < c && !isVisited[nr][nc]) {
                	// 방문 처리
                	isVisited[nr][nc] = true;
                	// 큐에 담아서 추가 탐색
                	queue.offer(new Point(nr, nc));
                }
            }
        }
        // 양이 많으면 늑대를 다 잡아먹으므로
        if (k > v) {
            sheep += k; // 양만 증가
        }
        // 아니라면
        else {
            wolf += v; // 늑대만 증가
        }
    }

    static class Point {
        int x;
        int y;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