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출처 - Baekjoon Online Judge
문제는 여기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풀이]
1. 상어의 정보를 담아줄 클래스를 만들어준다.
2. 상어의 정보를 ArrayList에 담아준다.
3. 상어의 위치를 따로 처리 하지 않고 클래스로 만든 배열을 사용해준다. (Shark[][] map)
4. 시뮬레이션의 순서대로 각 기능들(낚시왕의 낚시, 이동, 상어 이동 순서)을 구현한다.
[접근]
1. 상어의 이동을 그냥 다 시키면 시간초과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했다.
2. (열 - 1) * 2 는 해당 열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횟수, (행 - 1) * 2 는 해당 행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횟수를 이용
- 위 식이 적용되는 이유
: 모든 칸을 현재 위치로 오기 위해서는 행 or 열의 2배의 이동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문제는 양쪽의 끝의 경우에는 1번 씩만 도달하게 되는데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열 or 행 * 2 - 2이다. (총 2배의 이동 - 양 끝의 횟수는 2번이 아닌 1번씩)
이를 2로 묶어서 (열 or 행 - 1) * 2로 표현이 가능하다.
[코드]
package BOJ_gold;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열과 행으로만 이동하는 경우
* (열 - 1) * 2 는 해당 열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횟수
* (행 - 1) * 2 는 해당 행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횟수
*/
public class Main_G2_17143 {
static int r;
static int c;
static int m;
static Shark map[][]; // 객체 배열을 사용
static ArrayList<Shark> sharklist; // 상어의 정보를 담기 위한 arraylist
static int result; // 결과
static int[] dr = {0, -1, 1, 0, 0}; // 행 방향
static int[] dc = {0, 0, 0, 1, -1}; // 열 방향
public static class Shark {
int x; // x위치
int y; // y위치
int s; // 속력
int d; // 이동 방향
int z; // 크기
public Shark(int x, int y, int s, int d, int z) {
this.x = x;
this.y = y;
this.s = s;
this.d = d;
this.z = z;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초기화
map = new Shark[r][c];
sharklist = new ArrayList<>();
result = 0;
for (int i = 0; i < 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int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hark s = new Shark(R, C, S, D, Z);
map[R][C] = s;
sharklist.add(s);
}
for (int i = 0; i < c; i++) {
sharkcatch(i); // 상어 잡기
for (int j = 0; j < sharklist.size(); j++) { // 리스트 반복하면서 이동
move(0);
// 0을 이동시키는 이유는 기존의 것을 삭제하고 새로 추가하게 되면
// 리스트의 가장 마지막으로 넘어가기 때문
}
mapping(); // 맵에 적용
}
System.out.println(result);
}
public static void sharkcatch(int y) {
for (int i = 0; i < r; i++) { // 모든 행을 다 찾다가
if (map[i][y] != null) { // 상어가 있다면
Shark catched = map[i][y]; // 위치에 있는 상어를 catched
map[i][y] = null; // 해당 위치를 null로 초기화
result += catched.z; // 잡은 상어의 크기만큼 증가
sharklist.remove(catched); // 리스트에서 제거
return; // 한마리 잡으면 끝남
}
}
}
public static void move(int n) {
Shark base = sharklist.get(n);
int x = base.x;
int y = base.y;
int dest = base.d;
int move = base.s;
switch (dest) {
case 1 : case 2 : // 상하 이동
move %= (r - 1) * 2;
while (move > 0) {
if(x == 0) { // 끝에 다으면 방향 전환
dest = 2;
}
if(x == r - 1) { // 끝에 닿으면 방향 전환
dest = 1;
}
x += dr[dest];
move--;
}
break;
case 3 : case 4 : // 좌우 이동
move %= (c - 1) * 2;
while (move > 0) {
if(y == 0) { // 끝에 다으면 방향 전환
dest = 3;
}
if(y == c - 1) {// 끝에 다으면 방향 전환
dest = 4;
}
y += dc[dest];
move--;
}
break;
}
sharklist.add(new Shark(x, y, base.s, dest, base.z)); // 리스트에 새로 추가
sharklist.remove(base); // 기존에 리스트에 있던 것을 지워준다.
}
public static void mapping() {
map = new Shark[r][c]; // 맵을 새롭게 초기화
for (int i = sharklist.size() - 1; i >= 0; i--) {
// 0 ~ sharklist.size() 까지 하니까 remove되면서 순서가 달라져 결과값이 달라짐
Shark shark = sharklist.get(i);
if (map[shark.x][shark.y] == null) { // 비어있는 곳이라면
map[shark.x][shark.y] = shark; // 현재 정보를 가진것을 배열에 저장
}
else { // 만약에 상어가 있다면
// 상어의 크기를 비교해서
// 기존의 상어가 작다면 해당 상어를 지우고 현재 상어를 저장
// 기존의 상어가 크다면 현재 상어를 지운다.
if (map[shark.x][shark.y].z > shark.z) {
sharklist.remove(shark); // 제거
}
else {
sharklist.remove(map[shark.x][shark.y]); // 제거
map[shark.x][shark.y] = shark; // 갱신
}
}
}
}
}
[실수]
ArrayList에 상어의 목록을 담아뒀는데 ArrayList의 목록을 삭제를 하면서 삭제를 할 때, 처리가 안되는 것들이 발생하는 것을 간과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rrayList의 맨 뒤에서부터 적용을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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